
대부분의 탈북난민들은 자신과 가족에게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해도 신분 노출 위험과 재정적 어려움으로 병원 치료를 받지 못합니다. 북한 주민들 또한 열악한 의료환경과 계속되는 경제난으로 인해 동일한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엔케이릴리프는 긴급의료상황 발생 시 이들에게 의료비를 지원하여 긴급한 상황을 벗어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인신매매 당한 탈북난민 여성들은 도시와 멀리 떨어진 시골에 팔려가 강제적으로 자녀를 낳고 농사짓는 일을 감내하며 살고 있습니다. 이들의 남편은 고령이거나,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많은 탈북난민 여성들이 남편에 의해 가정폭력을 당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탈북난민 여성들은 생계를 위해 농번기에는 온종일 농사를 짓고, 농한기에는 가까운 읍과 같은 곳에 나가 일을 하는 동시에 자녀들과 시부모님을 돌봐야 합니다.
어려운 상황 가운데서도 탈북난민 여성들의 가장 큰 바램은 자녀가 중학교 이상의 교육을 받는 것입니다. 많은 수의 탈북난민 자녀들은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것을 꿈 꿀 수 없습니다. 대다수의 가정이 형편이 어렵고, 학교가 있는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시골에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엔케이릴리프는 생계가 급박한 탈북난민 여성과 그의 자녀들이 삶을 놓지 않고 이어나갈 수 있도록 탈북난민 가정에 긴급생계비를 지원합니다.



하나원 수료 후 맞이하게 되는 한국사회는 탈북민들에게 버겁고 낯선 곳입니다. 한국의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스스로를 책임지며 살아남는 다는 것은 탈북민들에게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엔케이릴리프는 한국에 새로이 정착하는 탈북민들이 한국 사회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기본적인 생활용품을 함께 구매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정보와 일자리 정보를 나누어주어 경제활동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관공서, 공공기관, 업체 방문 시 동행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합니다.
탈북민 가정방문의 주요 목적은 탈북민들의 영과 마음과 육체의 회복입니다. 엔케이릴리프는 탈북민을 단순히 도와주어야 하는 대상자로 보기 보다는 사람 대 사람으로 동등한 위치에서 이들을 귀하고 존중히 여깁니다. 또한 탈북민들이 한국 사회에서 자립해 나갈 수 있도록 울타리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엔케이릴리프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탈북민들이 건강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한국 사회를 넘어 미래의 한반도를 이끌어 가는 한 사람이 될 것을 기대합니다.
